慈遊到人(자유도인)

松巖 吾,謙螙. 무엇을 사유(思惟)하며 사는가?

만필 잡록(漫筆雜錄)

★ 정보*지식 갈무리

✍ 눈에는 눈, 이에는 이

松巖/太平居士 2024. 8. 17. 09:49

 

대략 3,800년 전 고대 바빌로니아 왕국의 성문법(成文法)인 함무라비법전(Code of Hammurabi)에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내용이 있다.
어떤 사람이 내 눈을 빼게 되면 나도 그 사람의 눈만 빼야 하고, 어떤 사람이 내 이빨을 부러뜨리면 나도 그 사람의 이빨만 부러뜨려야지 그 사람을 때려죽이는 과도한 처벌을 금지한 조항이다.
이 법률이 제정된 취지는 죄형법정주의의 과잉 형벌 금지 원칙을 명시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내용을 처절하게 복수를 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

왼쪽 인물이 함무라비 왕

 

하지만 실제로는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법전의 조항을 그대로 행한 것은 귀족이 귀족의 눈을 멀게 했을 때 한정이었다. 귀족이 평민의 눈을 멀게 하거나 뼈를 부쉈을 땐 은으로 지불할 수 있었고, 귀족이 노예의 눈을 멀게 했을 경우에는 평민이 가해자인 경우에 지불해야 하는 돈의 반만 지불하면 되었다. 그렇지마는 그 시대의 엄격한 신분제도를 생각해 보면 이렇게나마 하위계급이 보상받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당시 기준으론 상당히 선진적인 제도다.

 

함무라비 왕

*** 함무라비(아카드어: 𒄩𒄠𒈬𒊏𒁉, 기원전 1810년경 기원전 1750년경)

     아모리인이 개창한 바빌론 제1왕조의 제6대 왕

 

함무라비 법전에 기록된 몇 가지 법

※ 어떤 사람이 아들을 쫓아내고 싶다면 먼저 재판관 앞에 가서 “더 이상 내 아들과 함께 집에서 살 수 없습니다.”하고 말해야 한다. 재판관이 그 이유를 살펴보고 합당하지 않으면 아들을 몰아낼 수 없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못된 짓을 했다면 처음에는 아버지가 용서해 주지만 두 번째로 나쁜 짓을 하면 아들을 내쫓을 수 있다.

 아들이 아버지를 때리면 두 손을 자른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을 멀게 했다면 그 사람의 눈알을 뺄 것이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이빨을 부러뜨렸다면 그 사람의 이도 부러뜨릴 것이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뼈를 부러뜨렸다면 그 사람의 뼈도 부러뜨릴 것이다.

 도둑이 소나 양, 당나귀, 돼지, 염소 중 하나라도 훔치면 그 값의 열 배를 보상해 주어야 한다. 도둑이 보상해 줄 돈이 없다면 사형당할 것이다.

 의사가 환자를 수술하다가 환자가 죽게 되었다면 의사의 손은 잘릴 것이다.

 건축가가 집을 지었는데 그 집이 무너져 집주인이 죽으면 건축가는 사형에 처한다. 만약 집주인의 가족이 죽었다면 건축가의 가족 중 해당이 되는 사람이 죽어야 한다.

 강도가 어떤 집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물건을 훔쳤다면 그 구멍 앞에서 죽음을 당할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사형에 처할만하다고 하여 고소하고도 이것을 입증할 수 없다면, 고소한 자를 사형에 처한다.

 궁중의 남녀 노예 혹은 자유민의 남녀 노예를 성문 밖으로 도주시킨 자는 사형에 처한다.

 만약 새로이 아내를 들이고도 그에 대한 문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부인에 대한 소유를 주장할 수 없다.

 어느 노예라도 그가 주인에게 “이 자는 나의 주인이 아니다.”라고 말한다면, 주인은 자기 소유의 노예임을 입증하고 그 귀를 자를 권리를 가진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땅에 있는 나무를 베었다면 그에 대해 변상해 주어야 한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논에 물을 대려고 하다가 부주의한 사고로 다른 사람의 논에 물이 차게 만들었다면 그는 자신이 망가뜨린 곡식에 대해 변상해 주어야 한다.

'★ 정보*지식 갈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겻불과 곁불  (0) 2024.08.19
如如(여여)  (0) 2024.07.25
殺生者不死 生生者不生  (0) 2024.07.21
√ 풍류[風流]  (0) 2024.02.27
2030년 지구 멸망 시작  (0) 202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