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遊到人(자유도인)

松巖 吾,謙螙. 무엇을 사유(思惟)하며 사는가?

만필 잡록(漫筆雜錄)

★ 바이크('08.3.1~'17.6.4)

U-Turn 정복

松巖/太平居士 2013. 8. 1. 14:09

 

 

 

직진은 초보자도 얼마든지 쉽게할 수가 있지만

회전은 고난도 테크닉에 따라  상,중,하 즉, 프로와 아마츄어를 가린다.
잘 타기위해서는 직진보다 회전을 공략하여 즐거운 라이딩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U턴 테크닉

 

U턴을 할 때는 먼저 U턴을 할 지형을 잘 살펴본다
노면의 상태, 경사각도와 회전반경에 따른 폭을 눈짐작으로 잰다.

 

정지상태에서 U턴은 회전반경이 넓어 여유롭게는 두차선이상이 필요하다.
한차선에선 좁은감이 들어 긴장하고 스탠딩자세(두다리를 내림)로 안전하게 운행하지만
요령을 알면 쉽게 돌아나갈수 있다.

 

요령  :  먼저 자신감을 갖고 알피엠을 올리면서 출발과 동시에 클러치를 끊고

            먼저 돌아나갈 지점을 바라본다.
            능력껏 과감하게 눕혀서 유연성을 발휘하는데 눕힌각도에 따라 회전반경은 좁혀진다.
          

           주의점은 앞브레이크 사용은 절대금물  풋브레이크 사용으로 완급조절이 필요하다.  
           만일 앞브레이크를 걸게 되면 바이크가 똑바로 서게되고 킥이 걸려 자칙 원심력에 의해서
           넘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클러치를 끊지않으면 엔진브레이크로 저항이 생겨서
           불안정하거나 동력부족시 시동이 꺼지면서 킥브레이크와 동일하다.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어 직진 안정감은 있지만 축간거리가 길어 회전력이 약하다

           또한 차체 중량감때문에 핸들이 꺽인상태에서 앞브레이크 급제동은 중심이동이 앞으로

           쏠려 여지없이 넘어갈 수밖에 없다.
           이 상황에선 천하장사도 버틸수 없다.

      

           다음 동작은 클러치가 끊긴상태에서 2단으로 변속, 스로틀를 감고 회전지점을 빠져나와
           직진성으로 마무리한다.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는 시선이다. 

          만일 땅만 보거나 정면을 보면서 회전한다면 엉금엉금 기어갈 수 밖에 없다.
          왜냐면 보이는 것은 땅바닥이니 그곳이 갈 지점이므로......

          돌아서 나갈 지점을 멀리 봐야 한다.
          바이크는 시선따라 간다. 꼭 명심해야 한다.

 

 

         주차시 U턴은 제자리에서 이동이므로 스텐딩 자세 (두다리를 내림)에서는
         우측으로 도는 것보다 좌측으로 도는 것이 쉽다. 본능작용에 의해서...
      

         좌측기준-아주저속이므로 차체는 안쪽이 아니라 바깥쪽으로(회전 반대방향)눕혀,,

                        중심을 바깥쪽으로 이동하며 오른쪽다리에 무게를지탱하면서 예민한 반클러치와

                        스로틀 완급조절로 핸들을 3/4정도로 꺽어가며 직진과 회전을 천천히 반복한다. 

       

         정비사들처럼 시트에서 내려서서 핸들만 잡고 이동을 많이하지만 라이더에겐 추천하고

         싶지않다.  왜냐면 차체중량은 핸들에 무리한 가중으로 약간씩 틀어질수있고 심적불안감에

         따른 무게를 못이겨 넘어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즐거운라이딩을 위해 쬐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