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遊到人(자유도인)

松巖 吾,謙螙. 무엇을 사유(思惟)하며 사는가?

만필 잡록(漫筆雜錄)

★ 우주138억년*無量劫♤인간*刹那

☆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

松巖/太平居士 2014. 12. 2. 14:07

 

혹자(或者)가 말하기를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나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진리가 하나 있다면, 그것은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諸行無常(제행무상)... 우주 만물은 항상 생사와 인과가 끊임없이 윤회하므로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않고 계속 모양이 변화한다.

해는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진다???  이것은 매일 반복되는 불변의 진리이다???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지구본에 가로와 세로로 선이 그어져 있는데, 이 선들은 동서남북의 방향을 알 수있게 해준다.

그러나 남극점과 북극점에서는 가로 방향의 선은 볼 수가 없고 세로 방향의 선만이 있다.

그러므로 북극점과 남극점에서는 남북을 연결하는 세로선만이 존재하므로 동쪽과 서쪽이 없다.

북극점에서는 동쪽과 서쪽이 없고 남쪽만 있기 때문에 북극점에서 태양은 남쪽에서 뜨고 지며,

남극점은 그와 반대로 태양이 북쪽에서 떠서 북쪽으로 진다.

 

 

 

◎ 지구는 球(구)의 형태이므로 우리는 직선으로 움직일 수 없고 늘 곡선으로 이동한다.

    138억년 전에 우주가 생겨 빅뱅하고 있으므로 지구를 벗어나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빛은 직선으로만 가지 않는다.

일식 일어날 때 태양의 중력장에 의해 별빛이 시공간의 휘어짐에 따라 굴절하여 지구에 도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일반상대성원리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에 의한 중력이라는 별도의 힘은 없거나 관성력과 동등한 것으로 취급된다.

사진속 희미하게 태양을 품은 신의 모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