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의 효능
√ 체중 감량
두부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다. 사포닌 성분이 지방의 흡수를 줄여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인·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뼈 건강을 증진한다.
√ 항암효과
식물성 단백질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갱년기증상을 환화하며 항산화기능을 한다.
√ 뇌 건강 향상 및 심혈관질환 예방
리놀렌산 등의 필수지방산과 레시틴, 피토스테롤, 폴리페놀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여 기억력 향상 및 두뇌건강에 도움을 주어 망령(妄靈)을 예방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동백경화·뇌졸중 등을 예방한다.
√ 장 기능 개선
두부의 올리고당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한다.
√ 불면증 완화
두부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불면증의 증상환화에 효과가 있다.
두부의 부작용
√ 시금치와 상극
시금치와 같이 먹으면 체내의 칼슘흡수가 잘 되지 않고, 심한 경우에는 결석이 생길 수 있다.
√ 배탈
콩은 차가운 성질이므로 1일 반모 이상 섭취 시 배탈이 날 수도 있다.
√ 통풍주의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으므로 통풍환자는 소량만 먹어야한다.
√ 갑상선 문제
두부의 사포닌 성분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신체에서 요오드가 배출되어 갑상선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빈혈 악화
두부의 파틴산 성분이 철분·아연 등의 무기질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악화 시킬 수 있다.
*** 두부를 얼렸다 녹이면 수분이 빠져나가 부피가 작아지지만 단백질의 밀도가 높아진다. 생두부의 단백질 함량보다 6배 이상 증가하므로 영양 면에서 훌륭해 진다.
무슨 음식이든 과하면 독이 도니 1일 반모 이하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