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遊到人(자유도인)

松巖 吾,謙螙. 무엇을 사유(思惟)하며 사는가?

만필 잡록(漫筆雜錄)

★ 정보*지식 갈무리

생활풍수(生活風水)-공간과 생활 개선(改善)

松巖/太平居士 2020. 1. 7. 15:51

생활풍수(生活風水)-공간과 생활 개선(改善)
                                  [ 松巖 吾謙螙 엮음 ]

 

거주 공간에 대한 합리적인 이론을 적용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생활환경에 유용하도록 변화시키는 방법을 정리한다.
생활풍수(生活風水)란 주거(住居)생활에 풍수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하기 위한 것으로 주거풍수(住居風水)라고도 한다.
건축물의 배치를 할 때 ‘기(氣)’를 통한 공간이용을 효율적으로 하여야 한다. 한정된 실내에 인테리어를 할 때에도 좋은 기(氣)를 끌어들이고 맞이하기 위하여 가구집기 등의 공간배치를 통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면 가정의 평화를 이룰 수 있다.
 

 

집의 위치가 산에 너무 가까우면 흉(凶)하다. 특히 산을 절개한 땅은 재물이 흩어지고 정신이 혼란해진다.
매립지 땅, 군부대, 교도소, 법원, 절, 교회, 묘지, 철탑근처, 대로변, 경사가 급한 곳은 피해야할 집터이다.

 

크기1인당 전용면적 기준으로 6~8평 정도가 적합하다. 아무리 커도 ‘10/1을 넘는 것은 좋지 않다.(4인 가족이면 24~32평이 알맞고, 최대 40평이 넘지 않아야 한다.) 

현관은 집의 첫인상이기도 하며 좋은 기(氣)가 들어오는 통로이다.[瑞氣集問서기집문]

때문에 항상 밝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관문은 주기적으로 잘 닦고, 현관 입구 타일바닥에 물을 뿌려 깨끗하게 청소하면 가정이 화목해지고 재물이 들어온다.
√ 玄關(현관)은 ‘음의 기운'이 가득 차 있는 곳’이다. 조명으로 항상 밝게 만들어주면 좋다.
√ 맑은 소리 나는 종을 걸어두면 좋다. 따뜻한 양의 기운이 가득한 소리가 바로 종소리이다.
중문을 설치하면 좋다. 외부에서 오는 나쁜 기운들을 막아주고, 실내온도를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 사회로 나가는 통로 역할을 하는 게 현관이다. 신발을 가지런히 두면 좋다.
√ 현관 안에 을 쌓아두거나 보관하면 좋지 않다. 우산꽂이, 자전거, 유모차 등은 다른 곳에 정리해라.
√ 현관 입구 구석에 작은 소금항아리(0.3ℓ이하)를 놓아야 나쁜 기운을 막아주고 집안에 재물이 모인다.
바닷물을 가둬 태양의 빛으로 증발시키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든 결정체가 바로 소금이다.
이러한 소금은 따뜻한 양의 기운이 모여 있는 결정체라고 해서 재물의 의미를 갖고 있고, 정반대 음의 기운인 나쁜 기(氣)를 물리칠 힘을 가지고 있다.
소금항아리 안에는 안 좋은 기운이 들어가 쌓이므로 1년에 한 번 소금을 갈아주어야 하며, 소금은 먹지 말고 청소용으로 사용하거나 그냥 버려야 한다.

 

화장실은 건강운과 재물운을 올려주는 공간이므로 최대한 밝게 유지하라. 행복하고 편안한 집은 우선 화장실이 깨끗하다. 화장실을 보면 집의 길흉과 거주자의 마음상태를 읽을 수 있다.
화장실의 위치가 현관문과 일직선으로 마주보고 있는 것은 재물이 나가는 배치이다. 이런 경우 화장실 문을 잘 닫아 두어야 한다. 화장실 변기의 배수는 돈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물이 나가는 것이 드러나지 않게 변기뚜껑을 반드시 덮어두어야 한다.

 

거실은 깔끔하게 유지해야한다. 심플하고 미니멀한 공간으로 꾸미는 것이 좋다. 소파가 거실에 비해 지나치게 크거나 고급품이면 소파가 주인공이 되고 사람은 들러리가 되어 자신의 능력을 마음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결국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소파 밑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를 오염시켜 나쁜 기(氣)가 사람을 우울하게 하므로 매일 청소를 해야 한다.
거실에 향기가 좋은 꽃을 놓거나 꽃그림을 걸어두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보다 큰 관엽식물 화분이나 시든 꽃을 그대로 방치하면 운이 달아나 버린다. 드라이플라워는 죽은 기운을 내뿜기 때문에 매우 흉(凶)하다.

 

주방의 식칼을 아무렇게나 놓으면 돈이 모이지 않는다. 칼을 수납할 수 있는 칼꽂이를 마련하여 보관해야 흉한 기운이 길하게 바뀐다.
대리석 식탁은 음기(陰氣)가 강해 소화(消化)를 어렵게 하므로 커버를 씌워 음의 기운을 낮추어줘야 한다.

 

어린이 방은 밝은 계열의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는 잠을 잘 재우기만해도 뇌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 방의 침대는 누워있을 때에 자연스럽게 방문이 보이는 자리여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2층 침대를 배치하는 경우에는 누웠을 때, 혹은 고개를 들었을 때 낮은 천장이 보이므로 어린이를 심리적으로 압박하여 우울감을 갖게 한다. 이때에는 천장에 파란 하늘색을 칠하고 흰 구름을 그려주는 방법도 있다.
무늬가 있는 책상은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므로 나뭇결이 살아 있는 차분한 것이 좋다. 책장이 있는 철제 책상도 좋지 않다.

 

정리정돈은 공간관리의 기본이다.
시간과 공간을 만드는 적절한 생활방식이 [미니멀 라이프 Minimal Life] 이다. 사용하지 않는 가구와 물건들은 과감히 버려라. 정리가 안 된 집은 온 가족으로 하여금 피로를 느끼게 하므로 가정이 화목하지 않다. [家和萬事興]
잡동사니를 쌓아두어 먼지가 쌓인 곳은 집안 공기를 오염시켜 나쁜 기(氣)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든다.

 

북(北)향은 물을 의미하니 차분하고 정적(靜寂)이며 은밀한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북쪽은 찬 기운이 있어서 머리를 차게 두고 잘 수 있다.[頭寒足熱] 특히 나이가 들수록 머리를 두고 자기에 좋은 방향이다.
현금이나 귀금속, 인감, 통장 등 귀중품을 보관한 금고는 어둡고 시원한 방향인 북쪽에 놓는 것이 좋다. 재물을 뜻하는 물의 방향이 북쪽이다.

 

좌측은 양(陽)이고 우측은 음(陰)이다. 남자는 양(陽)이고 여자는 음(陰)이다.
따라서 잠자리는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서 자야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자리에 앉을 때에도 남성이 왼쪽에 앉고 여성이 오른쪽에 앉는다. 본인을 기준으로 좌우이다.
[生則 男左女右]
절을 할 때에는 남성의 경우 ‘왼손이 위’ ‘오른손이 아래’, 여성의 경우 ‘오른손이 위’ ‘왼손이 아래’로 향한다.
[死則 男右女左]
생사(生死)가 상반된 제사(祭祀)·성묘(省墓)·문상(問喪) 등에는 손의 위치가 반대이다. 남자의 경우 ‘오른손이 위’로 오게 하고, 여성은 반대로 ‘왼손이 위’로 오게 절을 한다.
 

 
풍수지리(風水地理)
 
장풍득수(藏風得水)에서 비롯된 용어가 풍수(風水)라 한다.
땅의 생기(生氣)가 바람을 타면 흩어지고 수기(水氣)를 만나면 멈추기 때문에 ‘바람을 막고 물은 얻는다’는 뜻으로 쓰인 말이다. 이러한 기본관념에서 바람을 막고 물을 갈무리할 수 있는 ‘땅 중의 땅’으로서 특정된 장소를 명당(明堂)이라고 한다.
땅이 넓은 지역에는 어진 자가 많고, 고개가 많은 지역에는 탐욕스러운 자가 많으며, 급류가 흐르는 지역에서 태어난 사람은 행동이 가볍고, 느린 물이 흐르는 지역에서 태어난 사람은 행동이 무겁다하니 모두 그 지역의 기운을 닮고 그 지세의 형태에 감응하기 때문이다.
‘자연의 환경조건이 인간의 생물조건을 결정한다’는 오늘날의 환경결정론과 거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어디에서 태어나 살아가느냐에 따라 그 지역의 형세와 기운이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본성과 체질 그리고 기질과 지능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양택풍수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어떤 땅에 집을 짓고 사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삶이 규정지어진다는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하겠다.
 
잘 알려진 풍수상 명당은
渴馬飮水(갈마음수) 목마른 말이 물을 마시는 형세
蓮花倒水(연화도수) 연꽃이 물을 향해 고개 숙인 산세
金鷄抱卵(금계포란) 황금닭이 알을 품고 있는 형세
金環落地(금환락지) 금가락지가 떨어진 터
 

도성을 향해 활을 겨누는 背逆地勢

 

'★ 정보*지식 갈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림'과 '다름'  (1) 2021.03.03
세계 인구 증가  (1) 2020.06.23
莊子(장자)에 관한 공부  (1) 2019.11.10
'빨갱이' 어원  (0) 2019.03.13
'여행용 일본어' 무작정 외우기  (0) 2019.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