慈遊到人(자유도인)

松巖 吾,謙螙. 무엇을 사유(思惟)하며 사는가?

만필 잡록(漫筆雜錄)-오겸두

★ 旅 行/일상적인 유람

윈난성 리장시(雲南省 麗江市) 위룽쉐산(玉龍雪山)/후탸오샤(虎跳峡)

松巖/太平居士 2024. 10. 14. 07:07

중화인민공화국
 中华人民共和国   中華人民共和國
국가코드 : PRC(People's Republic of China), CHN
약칭 : 중국(China 中国 中國) / UN 상임이사국 P5
수도 : 베이징(한국과 -1시간차)
언어 : 중국어(漢語)
면적 : 약 959만㎢ (한반도의 43.455배, 아시아 면적의 4분의 1)
인구 : 약 14억2,517만명 (세계 2위)
  93% 한족(漢族)과 7% 몽골(蒙古)·회(回)·장(藏)·묘(苗)·조선족(朝鮮族) 등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
GDP : 약 18조5,326억 달러 (세계 2위)
통화 : 위안(CNY) (살 때 : 대략 1위안=약200원)
국제전화코드 : 86
 

윈난성 리장시【Yúnnán Shěng  Lìjiāng Shì 云南省 丽江市】  中國 雲南省 麗江市
인구 120만명, 평균고도2,400m 고원지대, 니시족 95%는 리장 거주
 

위룽쉐산(玉龙雪山) 오를 때 
 옥룡설산 정상은 해발고도가 5,596m이다. 관광객은 셔틀버스와 케이블카를 통해 4,506m 지점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4,680m 전망대 까지만 갈 수 있게 등산로가 개발되어있으나, 이마저도 고산병으로 중도 포기하는 관광객이 많다.(여강시의 평균해발고도 2,400m 고원지대)
약 20%의 사람들이 2,500m까지 급속히 오를 때 고산증을 경험하고, 40%는 3,000m까지 빨리 오르면 경험한다. 4,500m쯤 가면 모든 사람에게서 발병한다고산병 증상을 보이는 경우 최선의 치료는 하산이다.
고산지대는 개인에 따라 구토두통설사 등의 고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활동 보다 다소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다.
√ 고산증 예방약은 공항에서 구입 가능하며산소캔은 현지 상점에서 살 수 있다.
√ 고혈압과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특히 유의하여야 하며음주는 필히 삼가야 한다.
 
옥룡설산(玉龙雪山) 등산 시 필수품
고산증 예병약(고혈압약과 섭취하면 손발저림증상, 이뇨작용 증가)
산소통(기본 2통 필수)
배낭, 백팩 추천
두꺼운 겉옷 (매표소 입구 방한복 대여 가능)
따뜻한 긴팔옷, 장갑, 우의
선크림 선글라스 모자는 필수
간단한 먹거리, 물

 

 


차마고도  호도협(虎跳峡) 트레킹

후탸오샤(虎跳峡) 트레킹은 해발 5,596m의 위룽쉐산(玉龙雪山)과 5,398m의 하바쉐산(哈巴雪山)을 양 옆에 끼고 16km 협곡을 걷는다. 옥룡설산과 합바설산 두 산이 갈라진 틈으로 진사강(金沙江)이 포효하듯 흐르는데, 그 폭이 약 30m 정도로 무척 좁아서 ‘호랑이가 뛰어넘는 협곡’이라는 뜻의 이름인  호도협(虎跳峡)으로 명명 되었다.

영국 BBC선정 세계3대 트래킹 코스는 후탸오샤(虎跳峡), 마추픽추(Machu Picchu), 밀포드(Milford Track)인데 그중 호도협은 6~8월 우기를 피하면 걷기 좋은 길이다. 1박 2일 투어는 어렵고, 2박 3일로 일정으로 트레킹하면 무난하다.

후탸오샤협곡은 크게 상후탸오(上虎跳), 중후탸오(中虎跳), 샤후탸오(下虎跳) 구간으로 나뉜다. 구간마다 여행자들이 머물 만한 객잔이 포진해 있다. 주요 길목에 규격화된 표지판은 없지만 팻말과 돌에 페인트로 써 놓은 안내판이 있다.

해발 2,670m의 고갯길 정상에 도착하면 위룽쉐산(5,596m)이 앞으로 성큼 다가와 있고, 천길 낭떠러지 아래로 진사강(金沙江)이 포효하는 소리가 우렁차다.

차마고도(茶馬古道•茶马古道•Ancient Tea Route/Southern Silk Road)는 실크로드의 전성기보다 200여 년이나 앞선 기원전 2세기 이전부터 존재한 고대의 무역로이다. 2007년 KBS에서 6편으로 구성된 차마고도에 관한 다큐멘터리, '인사이트 아시아 - 차마고도'를 제작하면서 한국에 널리 알려졌다. 눌러 앉아 여생을 보내고 싶을 정도로 신비롭고 아름다운 산골짜기 '샹그릴라'이다.

 

 

 

 

위룽쉐산(玉龙雪山 )
운남성 여강에 있는 산으로, 정상 해발고도가 5,596m에 달하는 산이다. 관광객은 셔틀버스와 케이블카를 통해 4,506m지점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4,680m 전망대 까지만 갈 수 있게 등산로가 개발되어있으나, 이마저도 고산병으로 중도 포기하는 관광객이 많다. 아래쪽으로는 구채구의 비취색 물빛을 연상케하는 백수하가 흐르고 있다. 그 산맥이 마치 은색의 용이 춤을 추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옥룡설산'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운삼평
케이블카를 타고 옥룡설산 기슭에서 중턱 방향으로 올라가면, 원시림으로 둘러싸여 있는 푸른 산속의 오아시스를 만날 수 있다. 운삼평은 금수곡이라고도 불리며, 푸른 하늘과 원시림은 물론 만년설까지 어우러져 환상적이고도 이국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인상여강쇼
장예모 감독이 연출한 500명의 소수민족이 참여하는 대형공연으로 해발 3,100M 옥룡설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소수민족의 대서사극 이다.

 
람월곡(Blue Moon Valley 蓝月谷)
옥룡설산의 눈이 눈아 흐르는 에메랄드빛 계곡물에 비친 달빛이 푸르다 하여 람월곡으로 불린다. 옥룡설산 풍경구에 있으며 설산에서 흘러내리는 옥빛물을 모아 계단식 인공구조물을 만들어 이색적인 풍경을 연출하는 백수하와 함께 고원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흑룡담 공원
여강 시내 북쪽의 상산 밑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호수공원인 흑룡담은 나시족의 건축과 문화를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알아볼 수 있는 곳이다. 공원 내에는 푸른 버드나무 고목과 누각, 정자 등이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흑룡담의 호수 물은 수정같이 맑은 물로 유명하다. 옥룡설산의 만년설에서 흘러내린 물이 호수를 이루는데 호수에 비친 옥룡설산의 모습이 아름답다.

 
속하고진
높은 봉우리 아래 위치한 마을’이라는 뜻의 속하고진은 리장 고성의 외곽과 옥룡설산 밑에 위치한 고성이다. 티벳과 사천을 잇는 차마고도의 교역지였던 이곳은 나사족의 선조가 이 지역에 정착하여 처음 세운 마을이다. 리장 고성보다 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여강고성
199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으로 여강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인 나시족의 거주지이다. 나시족의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 돌로 만든 다리, 강물, 푸른 나무와 오래된 거리가 어우러져 800년 전 모습을 간직한 동화 같은 마을 풍경을 연출한다. 낮의 차분함과 밤의 화려함이 동시에 공존하는 영화 속의 한 장면 같은 곳이다.

 
운남 민족촌
중국에서 가장 많은 소수민족이 살고 있는 운남성의 특징을 잘 표현한 관광지이다. 운남성에 살고 있는 26개 소수민족의 정취와 사회문화를 재현한 곳으로, 소수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삶을 체험할 수 있다.

 
관도고진
이전에 곤명 고성이 있었으나 전쟁으로 인해 훼손되어 곤명 고성과 비슷한 모습으로 복원된 곳이다. 예스러운 분위기의 거리는 한국의 인사동과도 비슷한 느낌을 준다.

 
석림
세계 자연유산인 석림은 2억 7000만 년 전 바닷속의 바위들이 지상으로 융기되면서 형성된 세계 최대의 카르스트 지형이다. 돌기둥이 마치 나무줄기처럼 솟아올라 마치 숲 속의 거목과도 같아 돌의 숲, 석림이라 이름 지어졌다.


구향동굴
운남성 10대 자연 경관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 면적이 약 15,000 평방미터에 달하며, 일반적인 동굴과 달리 동굴 내부에서 폭포가 흐르고 지하로 내려가면서 물과 하늘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신기한 경관을 연출한다.

 
 
여헹 時   중국어 

 

◎ 알아들을 수 없어요.

     听不懂(팅부동)

 전 한국인이에요

    我是韩国人(워 쓰 한구어런)

 

◎ 안녕하세요.
     您好(닌하오), 你好(니하오)
◎ 좋은 아침입니다
    早上好(짜오상 하오)
◎ 고맙습니다.
    谢谢(씨에씨에)
◎ 미안합니다.
    不好意思(부하오이쓰)

◎ 별 말씀을요.
    不客气(부크어치)
◎ 안녕히 계세요(가세요). / 또 봐요.
    再见(짜이지앤)

◎ 맛있네요.
    好吃, 好吃(하오츠 하오츠)

 

◎ 이거 얼마예요?
    这个多少钱(쩌거 뚜어샤오치엔)
◎ 너무 비싸요.
    太贵了(타이 꾸이러)
◎ 깎아 주세요.
    便宜点儿吧(피엔이 디알 바)

◎ 좋아요?
    好不好(하오뿌하오)

◎신용카드 되나요?
    可以用信用卡吗(커이 용 신용카 마)

 

'★ 旅 行 > 일상적인 유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인암(舍人巖)  (0) 2024.09.16
중앙탑 사적공원  (0) 2024.06.26
청남대(靑南臺)  (0) 2024.06.03
튀르키예 遊覽  (0) 2023.09.07
몽골(Mongolia) 여행  (2) 2023.06.15